국제협력 기반 바탕으로 수출사업 지속 발굴 국내기업 신시장 진출 장벽 낮춰 줄 발판 마련 농촌진흥청은 한국동물약품협회와 지난 12일 경기도 안양 한국동물약품협회 본사에서 한국산 동물약품을 국제적으로 확산하고 수출 확대를 핵심 내용으로 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국동물약품협회는 동물약품 산업 기술 향상과 복리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설립된 농식품부 소관 사단법인이다. 국내 동물약품 제조·수입업체 등을 포함해 117개 회원사를 두고 있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두 기관은 농진청 해외사업에 동물약품 기업 참여 확대, 한국형 가축 수의기술 국제적 확산을 위한 동물약품 분야 협력, 수출 애로 해결을 위한 사업 기획 등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를 위해 농진청은 국제협력 기반을 바탕으로 수출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성과를 공유할 계획이다. 한국동물약품협회는 농진청 사업에 동물약품 업계 참여를 적극 독려하고, 판촉(마케팅), 현장 교육, 토론회 등 수출 확대 활동에 적극 협력할 예정이다. 농진청은 이번 협약을 통해 내수 한계에 직면한 동물약품 기업들의 신시장 진출과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실질적 지원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정병곤 한국동물약품협회장은 “이번 협약
㈜팜스코(대표이사 김남욱)가 ‘2025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며, ESG 경영 성과와 미래 비전을 공개했다. 2024년 한 해 동안의 지속가능경영 활동과 성과를 집약한 이번 보고서는, 그룹 차원의 ESG 전략을 계승하면서도 팜스코 고유의 산업 특성과 사회적 책임을 반영한 정교한 콘텐츠로 구성됐다. 이번 보고서는 국제 지속가능성 보고 기준인 GRI Standards(2021)를 기반으로 작성됐으며, ESG혁신네트워크의 제3자 검증을 통해 정보의 신뢰성을 확보했다. ◆‘2050 탄소중립’ 로드맵 본격화=팜스코는 축산식품 산업의 특성상 환경영향이 클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책임감 있는 대응을 강조하고 있다. 2024년, 팜스코는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에 옮겼다. 농장과 공장에 태양광 설비를 구축해 연간 880만kW 이상의 청정에너지를 생산하고 있으며, 저탄소 전용 사료와 질소저감형 사료, 저메탄 사료 등 친환경 제품도 개발해 공급을 확대하고 있다. 2050년까지 ‘넷 제로(Net-Zero)’를 달성한다는 목표 아래, 2030년까지는 탄소배출 30% 감축, 2040년까지는 재생에너지 사용 70% 전환을 추진 중이다. ◆성과로
기상정보·악취 데이터로 확산 예측 258개 양돈장 모두 저감시설 설치 농가알림·행정연계까지 실시간 대응 이젠 양돈장 악취도 인공지능(AI)이 관리한다. 제주도는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을 결합한 ‘AIoT’ 스마트 악취관리시스템을 구축해 애월읍 광령리 양돈단지 2개소에서 시범 운영한다고 지난 14일 밝혔다. AIoT 스마트 악취관리시스템은 기상정보와 악취 다발 시기 데이터를 기반으로 악취 발생과 확산을 사전에 예측하고, 악취저감시설을 자동으로 가동해 축산 악취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시스템은 AI 분석을 통한 악취 발생·확산을 예측하고 사물인터넷(IoT) 연계로 저감시설을 자동 가동할 뿐 아니라 악취 발생원인 분석·조치결과를 실시간으로 농가·행정에 알리는 기능을 하게 된다. 제주도는 2022년부터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양돈장 악취관리시스템을 단계적으로 구축해왔다. 올해 5월 기상정보를 활용한 양돈농가 냄새예측 모바일 앱을 개발·보급했으며, 지난 6월엔 도내 전 양돈농가를 대상으로 앱 활용 교육을 실시했다. 지난 5월 기상청과의 협업을 통해 개발된 앱이 악취 확산을 사전에 예측해 농가에 실시간 알림을 제공하면 이 시스템을
베트남에도 ‘돼지빌딩’이 들어설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최근 베트남 정부에서 다층형 양돈 시설 도입에 대한 움직임이 나오면서 베트남 현지에도 이른바 ‘돼지빌딩’이 들어설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베트남 농업환경부 차관은 최근 총리에게 보낸 의견서를 통해 남서부 떠이닌성(Tay Ninh)에 인공지능(AI) 다층형 양돈 시설을 건설하자는 내용을 건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농업환경부 차관은 “다층형 집약형 양돈 시설은 AI와 블록체인 기술을 결합한 스마트 축산 모델로, 각 돼지 체중에 따라 필요한 양 만큼의 사료를 자동으로 조절해 공급하고, 대기 중으로 방출되는 각종 병원균을 사전 탐지해 살균 및 가축전염병을 예방하는 등 양돈 전 과정을 자동화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또한 AI 양돈 시설은 기존 돼지 축사에 비해 토지 면적을 크기 줄일 수 있고, 부지 정리에 소요되는 시간을 4.3배 줄일 수 있다. 또한 1인당 관리 두수는 2000마리로 인건비 또한 경제적”이라고 설명했다. 베트남은 국민 1인당 연간 돈육 소비량이 36kg 이상인 세계 4위 돼지고기 소비국이다. 이번 돼지 빌딩 도입에 대한 주장은 현지 양돈 대기업인 BAF농업의 제안에서 시작됐다.
사료영업본부 전 직원 모여 팀워크·성과 공유 영업 성공사례 발표로 현장 노하우 확산 도모 하반기 컨설팅 영업 강화…고객 접점 확대 예정 ㈜선진(총괄사장 이범권) 사료영업본부는 지난달 17일부터 18일까지 양일간 경기도 용인 써닝리더십센터에서 ‘We 進 Together!’ 페스티벌을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사료 원료 가격 상승과 이상기후로 인한 가축 관리 어려움 등 축산 현장의 부담이 커지는 상황 속에서, 전 구성원이 한자리에 모여 고객과 함께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 슬로건인 ‘We 進 Together!’에는 이처럼 쉽지 않은 여건 속에서도 고객과 함께 돌파구를 찾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향해 전진하겠다는 의지가 담겨 있다. 사료영업본부 전 구성원과 유관 부서 관계자 등 약 110명이 참석한 가운데, 오전에는 ‘영업 성공사례 콘테스트’가 진행됐다. 각 사업부를 대표해 추천된 6명의 영업사원이 △신규 대리점 개설 △조직 관리 △신규 거래처 발굴 등 현장의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발표하며 성과와 노하우를 공유했다. 오후에는 팀워크와 유대감을 다지는 체육 페스티벌이 이어졌다. 다양한 팀 활동을 통해 상반기 동안의 노고를 격려하고,
영업지구부장 대상 통합교육…하절기 전략 공유 신제품 '베러잇'·'베이비 밀크' 생산성 극대화 고온 스트레스·번식 저하 대응 솔루션 집중 소개 CJ피드앤케어가 하절기 축산농가의 생산성과 수익성 향상을 위해 영업지구부장을 대상으로 신제품과 전략을 공유하는 통합 교육을 실시했다. 이를 통해 고온 스트레스와 번식력 저하 문제를 해결할 솔루션이 대거 발표됐다. CJ피드앤케어는 지난달 4일 본사 을지트윈타워에서 영업지구부장들을 대상으로 통합교육을 실시하며 영업조직의 역량 강화에 나섰다. 이번 교육은 지난 3월부터 5월까지 3개월간 진행했던 양돈·축우캠페인 결과에 대한 검토와 시상을 하는 한편, 하반기 전략과 하절기 프로모션 및 제품에 대해 소개하고, 교육하는 시간을 가졌다. 양돈파트는 하반기 전략 발표와 함께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필요한 내용을 공유하는 자리를 통해, 고객들의 생산성 향상과 수익 제고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정보들로 하반기를 준비하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오한진 양돈R&D는 “하절기 고온 스트레스와 질병 상황 속에 부족해지는 영양소를 보강해주고, 섭취량을 높여주는 스페셜팩 ‘베러잇(Better Eat)’과 포유 모돈의 섭취량 저하로 부족해진 모유를 대
110명 참석, 하반기 시장 전망과 대응전략 공유 위궤양 예방 '솔루션 S' 적용 사례로 신뢰도 높여 탄소중립 대응 질소저감사료 'N 발란스' 경쟁력 ㈜팜스코(대표이사 김남욱) S3본부가 주관한 양돈 매스미팅이 최근 광주 센트럴호텔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급변하는 기후변화와 정책에 따른 팜스코 솔루션’을 주제로 진행된 이번 행사에는 궂은 날씨 속에서도 110여 명의 기존 고객과 예비 고객이 참석, 팜스코에 대한 높은 관심과 신뢰를 다시 한번 입증했다. 오프닝으로는 허용곤 S3본부 양돈팀장이 △상반기 돈가·도축마릿수 등 시장 동향 △미·중 관세 변화가 돼지 가격에 미치는 영향 △자돈값 상승 요인 등을 상세히 분석하며 하반기 시장 전망을 제시했다. 허 팀장은 “무분별한 비용 절감보다는 생산성 향상을 통한 수익 극대화가 핵심”이라며 “정확한 기록 관리로 농장의 고정비, 변동비, 손익분기 돈가를 철저히 파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미주 팀장은 ‘위궤양 발생 메커니즘과 계절별 관리 포인트’에 대해 발표했다. 최근 환절기와 여름철 기후변화로 인한 스트레스, 사료 관리 부주의 등으로 위궤양이 많이 발생하면서 농장 피해가 급증하고 있다. 이에 이 팀장은 위점막 보
‘20기 포크리에’ 전주·광주·대구·부산서 발대식 맛·품질 직접 체험하며 선진포크한돈 가치 전파 온·오프라인 활동통해 소비자 소통 채널 확대 ㈜선진이 소비자 서포터즈 맛집 매니아즈 ‘20기 포크리에’를 선발하고, 서부권(전주·광주)과 영남권(대구·부산)에서 지역별 발대식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올해로 20기를 맞은 포크리에는 수도권 중심 운영에서 벗어나 전국 단위 서포터즈로 확대된 것이 가장 큰 변화다. 선진은 전주·광주·대구·부산 등 주요 거점 지역 소비자들과의 접점을 넓히며, 선진포크한돈의 우수성과 차별화된 브랜드 가치를 보다 널리 전파할 예정이다. 이번 발대식은 7월 23일 전주를 시작으로 24일 광주, 28일 대구, 29일 부산까지 총 4개 도시에서 순차적으로 열렸다. 참가자들은 선진포크한돈을 판매하는 매장을 방문해 직접 고기를 구워 먹으며 제품의 맛과 품질을 체험했으며, 선진의 생산·유통 시스템에 대한 설명을 통해 신선도와 위생 수준까지 확인하는 시간을 가졌다. ‘포크리에’는 돼지고기(Pork)와 소믈리에(Sommelier)의 합성어로, 선진포크한돈의 우수한 품질을 직접 경험하고 콘텐츠로 소개하는 공식 서포터즈다. 2009년부터 시작된 이 프